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전공소개 한성대학교 경영학부를 알려주마!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5:01

본문

- 한성대학교 경영학부에 재학 중인 김상범 틴토의 전공 소개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틴메이저 틴토 3기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김상범입니다.

  앞으로 수능이 얼마 안남은 시점에서 수능 공부에 집중해야겠지만 고등학교 3학년이라면 어느 정도 진로와 진학 고민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점수대를 맞춰서 대학교를 진학하다 보면 적성과 맞지 않아 큰 어려움을 겪거나 전과 혹은 심하면 자퇴를 하는 경우도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어서 좋은 대학교에 진학하는 것도 좋지만 어느 정도는 적성을 고려하여 대학에 진학했으면 하는 작은 조언 정도 드리고 싶네요. 저는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경영학을 전공했는데요, 경영학은 아주 오래 전부터 연구된 학문으로 말그대로 경영을 위한 다양한 방면에서의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경영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경영학과는 무엇을 배우는 학과인가요?
  경영은 다스릴 경, 경영할 영자로 사전적 의미는 기업이나 사업 따위를 관리하고 운영함입니다. 아마 대부분이 알고 있듯이 경영학은 기업이나 사업에 필요한 다방면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그러면 경영학을 전공하면 모두가 사장님이고 경영자냐구요? 그에 대한 답을 주자면 경영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배우긴 하지만 그 지식들은 학문적이고 원론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이기 때문에 어느 입장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맞을 수도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영에 필요한 지식이 무엇인지 어떻게 배우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학교에 입학하여 새내기 경영학도가 되었을 때, 기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떠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으며 어떤 수익 구조의 형태를 띄는가 등등 전반적으로 기업에서 발생하는 경영에 대한 총체적 관점에서 대략적으로 기업의 형태와 흐름 등에 대해 학습을 선행합니다.

  그 이후에 학교마다 세세한 부분에 있어서의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 경영학을 전공하면 크게 6가지 분야로 나뉘게 됩니다. 마케팅, 생산관리, 인사·조직, 재무, 회계, 경영정보 등이 있는데요

경영학 전공의 6가지 분야
 - 마케팅에서는 시장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필요할 땐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기도 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이에 맞는 타겟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기업이나 브랜드를 포지셔닝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 생산관리는 말 그대로 SCM(공급사슬관리)와 같은 과목을 통해 어떻게 하면 유통의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고 물류의 흐름과 관리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배웁니다.

 - 인사·조직에서는 조직이 어떤 형태를 갖췄을 때 가장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고심하고 기업의 경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승진, 급여, 복리후생 등 인적 자원 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을 고찰합니다.

 - 재무는 쉽게 말해서 타인 자본과 자기 자본의 비중을 따지고 각 기업에 알맞은 최적의 자본 비율을 찾아내며 이를 통해 기업은 필요시에 자사의 규모보다 더욱 큰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이론적으로는 기업이 갖추고 있는 효율적 자본 조달과 효과적 자본 형태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 회계는 기업에서 발생했던, 발생한, 그리고 발생할 일체의 자본이나 현금흐름에 대해 알아보고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감가상각비나 미처분이익잉여금 등에 대해서 확실히 규정하고 투명하고 분명한 자본흐름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 마지막으로 경영정보란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즉 경영정보 시스템이라고도 하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전산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쌓습니다. 예를 들면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을 개발하거나 유지 및 관리하기도 하며 이를 기반으로 CISA(정보보안기사)나 DBA(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의 자격증이 있으며 주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분야에 대해 학습합니다.

대학의 네임밸류, 중요할까요?
  여기에 대해 답변을 드리자면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경영학은 한 가지 분야의 순수 학문이라기보다는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집성하여 구축된 학문에 더 가깝습니다. 따라서 CPA(공인회계사)나 CTA(공인세무사)등 소수의 직업군에 한하여 학벌을 어느정도 보게되는 경향이 있겠지마는 대부분의 경영학 전공자들이 나아갈 진로들은 대학의 네임밸류가 좌지우지하는 경우를 찾아보기 힘들고 게다가 요즘 추세가 블라인드 채용으로 지원자의 배경이 아닌 직무 관련 경험 등 지원한 직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에 조금 더 초점이 맞춰지고 있기 때문에 대학의 네임밸류 메리트는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조언해주고 싶은 점은 자신이 다니고 있는 대학교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지만 제가 서울의 다양한 대학교들을 다녀보면서 스스로가 우물안의 개구리였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대학교라는 작은 틀에서 벗어나 바라본 사회와 세상은 정말 다른 차원이었다라고 할 만큼 문화적 충격이었습니다.

  따라서 소속감과 자부심도 좋지만 때로는 우물 밖으로 벗어나 대외 활동이 됐든, 봉사가 됐든, 동아리 활동이 됐든 간에 이 글을 읽고 있는 많은 후배분들이 더욱 크고 넓은 세상에서 사회를 바라볼 줄 아는 눈을 갖추고 견문을 넓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70-8954-1020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70-8954-1020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