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전공소개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5:18

본문

-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에 재학 중인 전지민 틴토의 전공 소개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3학년 틴메이저 4기 전지민입니다.
 
저의 전공인 ‘전자공학’은 현대 기술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학문이지만 정확히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학문인지에 대해 전공자 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여러분들에게 전자공학은 어떤 학문인지에 대한 설명과, 여러분이 전자공학과에 대해 갖고 있는 궁금증에 대해 다루려 합니다.


전자공학과란?
  전자공학은 지식 산업의 컴퓨터, 반도체, 정보/유무선 통신, 가전, 로보틱스, 영상 분야 등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전자공학과 학부에서는 이러한 전자공학 전반에 대한 기초 이론과 응용 기술뿐만 아니라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설계 능력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학과에서는 어떤 과목을 다루고 있나요?
전자공학과에 진학하게 된다면 배울 수 있는 대표적인 과목들에 대해 정말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1학년 때는 전공의 기반이 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는 수학(미적분학)과 물리에 대해 배우고 실험하게 됩니다. 이후에도 선형대수학, 고급 공학수학과같이 전공에 맞추어 심화되어 학습하게 됩니다. 기초 과목을 수강한 이후 2학년이 되면 본격적으로 전공 공부를 하게 됩니다. 전자공학으로 전공을 선택했다면 반드시 들어야 하는 전공 필수 과목으로는
전자장론 - 전기장과 자기장을 다룸, 전자회로 - 전기소자의 동작과 이로 이루어진 회로를 시간적 측면, 주파수적 측면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 물리 전자공학 - 반도체의 물성과 전기적 특성을 공부, 디지털회로 - 컴퓨터에서의 논리회로, 컴퓨터의 하드웨어 설계 기법을 다룸, 신호 및 시스템 - 신호의 특성과 선형 시스템의 동작을 주파수 공간에서 해석함
등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자회로, 디지털회로에 관련된 실험 수업도 필수로 수강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완성된 전공 필수 과목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통신, 제어, 반도체, 컴퓨터 등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해 3, 4학년 동안 학습하게 됩니다.

전자공학과와 전기공학과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공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원서를 지원할 때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입니다. 도대체 전자공학과 전기공학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전기공학은 전기 분야 학문으로 강전을 다루고 전자공학은 전자, 통신 분야로 약전 다루는 학문입니다. 실제 전기공학과와 전자공학과가 공유하는 과목은 학문의 기초인 전자기학과 회로이론에 불과합니다. 만약 전기공학과에 진학하게 된다면 전기가 만들어져 사용처까지 이르는 과정인 발전, 송전, 배전에 대해 배우게 되고, 전자공학과에 진학하게 된다면 반도체, IT 컴퓨터, 제어, 통신 등의 분야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어떤 학생이 전자공학과와 잘 어울릴까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자공학을 다루려면 현상의 본질에 대해 탐색하고, 문제의 근원에 대해 고민하는 능력보다는 정확한 계산을 해내고 공식을 적절하게 적용하여 문제 풀이 능력이 뛰어난 학생이 전자공학에 더 잘 어울린다 생각됩니다. 전자공학에서는 발생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고, 설계 결과의 에러와 응답 속도를 감소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학, 과학 과목에서 공식 유도과정과 증명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보다 문제풀이 과정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이 전자공학을 학습하는 것에 조금 더 수월할 것입니다. 물론 반드시 이러한 학생만이 전자공학과에 진학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해내겠다는 열정만 있으면 그 어느 누구든 훌륭한 전자공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전자공학과를 졸업 이후 어떤 진로를 선택할 수 있을까요?
  전자공학은 가전제품에서부터 항공 우주 산업, 의료 시스템 산업까지 산업 전반의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분야가 넓은 만큼 학습량이 방대하고 어려워 공부할 때 힘들더라도 나중에 진로를 결정할 때는 여러 분야에서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 LG,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등과 같이 반도체, 컴퓨터, 통신, 가전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모두들 전자공학도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실제 전자공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졸업 이후 국책연구기관(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방과학 연구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또는 민간 연구소(삼성종합기술원, LG전자 기술원)의 연구원이 되거나 다국적 기업(구글, 마이크로소프트, IBM, 지멘스)으로도 진출하고, 직접 창업하여 벤처 기업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공학과에 대해 문서로 표현하자면 이렇게 정리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전자공학과에 재학하고 있는 저의 입장에서 전자공학과를 꿈꾸는 여러분들에게 전자공학과의 실상에 대해 조언해드리고 싶습니다. 익히 알고 계시는 공부가 어렵다는 공학부에서 유독 더 힘들고 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하는 학과가 전자공학과라고 생각됩니다. 시험이 중간, 기말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4회에 걸쳐서 진행되고, 매주 퀴즈를 보고, 매주 리포트를 제출하다 보면 머릿속에는 자퇴라는 단어밖에 떠오르지 않습니다. 몇 주간 매일 밤을 새워 납땜하고 회로 프로그램을 돌리고 책에 있는 모든 문제를 풀어보아도 재수강을 선택해야 하는 학과입니다. 다뤄야 하는 과목이 많아 이전 학기에 배웠던 내용과 하나도 연관되지 않은 새로운 과목을 갑자기 맞이해야 하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고 ‘취업이 잘 되기 때문에‘라는 이유로 전자공학과를 선택하셨다가는 많은 후회를 하시게 될 것입니다. 취업률이 높은 까닭을 전자공학과에 진학하시면 뼛속 깊이 느끼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자공학과를 소개한 저의 칼럼뿐만 아니라 전자공학과에 대한 많은 자료를 읽어보시고, 가능하시다면 전공 책이나 자료까지 접해 보시고 자신의 관심 있는 분야가 전자공학인지, 내 꿈의 수단이 전자공학과인지 냉철하게 판단하셔서 학과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비단 전자공학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 모두 해당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자공학과 진학을 꿈꾸는 여러분, 전자공학과 이외에도 다른 진로를 꿈꾸는 여러분 모두의 꿈을 응원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70-8954-1020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70-8954-1020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