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공부노하우 인하대학교 대학생의 공부 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5:19

본문

- 인하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이희원 틴토의 공부 방법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이희원입니다.
저는 수시 전형으로 지금 다니고 있는 학교에 합격했지만, 정시 공부도 놓지 않았어요.
물론 자소서 마감 기간에는 거의 손을 못 대긴 했지만요. 수시로 대학을 갈 거라고 100% 확신하는 경우여도, 정시 공부를 놓으면 정말 절대 절대 안 돼요. 수시전형 특히 학생부 종합 전형 같은 경우에는 변수가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죠. 당연히 붙을 거라고 확신하는 학교도 떨어지곤 해요. 제가 그랬습니다 ,, ,, ! 이제 제가 했던 공부법을 공유해드릴게요. 저는 공부 방법보다는 지치고 힘든 수험생활 중 도움이 됐던 점을 위주로 준비했어요. 이는 어디까지나 제가 했던 방법이며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공부 시간 재기
  첫 번째로 공부 시간 재기입니다. 문구점에 가면 탁상용 스톱워치를 팔아요. 카운트 업 다운 기능과 현재 시간을 알 수 있는 기능 이렇게 보통 세 가지 기능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이 중에 카운트 업 기능을 주로 썼습니다. 이는 공부에 대한 활력이라고 해야 하나 동기부여를 얻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책상에 앉아 공부를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스톱워치를 작동시키고 중간중간 핸드폰 만질 때나 멍 때릴 때 잠시 중단시켰다가 또다시 시작할 때 스톱워치를 재어 작동 시킵니다. 그렇게 하루 동안 하면 하루에 한 순 공부 시간이 측정됩니다. 저도 어떤 날은 6시간, 4시간 그리고 어느 때는 10시간 이렇게 천차만별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측정을 하니 4시간을 한 날에는 하루를 되돌아보며 내일 공부량을 다시 한 번 점검하게 되고, 10시간을 한 날은 그 어떤 날보다 뿌듯하게 잠들며 하루를 정리하고 그다음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더라고요.

학습 플래너 활용!
 두 번째는 학습 플래너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들어왔을 학습 플래너지만, 저는 이 덕을 톡톡히 봤습니다. 학습 플래너는 입시 기간 즈음에 스카이에듀 비타에듀 등 학습 사이트에서 이벤트로 무료로 뿌리는데, 여기서 받아서 잘 썼습니다. 내부에 대학 별 스티커도 있어서 그 스티커도 여기저기에 붙이면서 동기부여를 얻었던 것 같아요. 일단 학습 플래너를 작성하면 시간분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하루에 내가 할 공부량을 정해놨으니, 과목 별 중요성에 따라 시간 분배를 하게 되니 보다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상에 앉아 오늘은 무슨 공부를 하지,, 하는 시간이 없어집니다. 그렇게 때에 따라 내키는 공부를 하다 보면 한 과목에 치중될 수도 있는데, 학습 플래너를 쓰면 한 주 간 무슨 공부를 했는지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골고루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직도 고등학교 3학년 때 썼던 플래너가 집에 있습니다. 얼마나 고생하고 노력했는지 스스로 아니까 못 버리겠더라고요 ㅎ ㅎ ㅎ 사실 지금 보면 어떻게 그렇게 살았는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쉴 때는 쉬자!
  마지막은 쉴 땐 쉬기!입니다. 갑자기 쉴 때는 쉬라니? 하며 의아하실 거예요. 고등학교 3학년 때도 사람인지라 머릿속으로 인지하고 있어도 몸이 안 따라주는 경우가 많아요. 저는 특히 모의고사 끝난 날 그랬던 것 같아요. 공부하기 정말 정말 정말 싫은 날 저는 책상에 앉아있기보다는 놀았습니다. 3학년 때는 학교 자습 바니에 있어서, 자습반 친구들과 자습실에 들어가지 않고 학교 앞 농구장에서 이야기하며 즐겼던 것 같아요. 아직도 모의고사 끝난 날 학교 앞에서 했던 불꽃놀이는 잊히지 않아요. 이처럼 가끔씩의 일탈이 그 뒤로 힘 내게 되는 원동력이 되어줬던 것 같습니다. 수능은 여타 내신 시험과 달리 장기전이잖아요. 꾸준히 일 연간 공부해온 사람이 결과물을 얻게 되는 시험인데 공부 되는 날도 그렇지 않은 날도 책상에 앉아있게 되면 오히려 빨리 지치게 되는 것 같아요. 아, 이럴 때 저에게 도움이 됐던 사이트가 있는데 바로 ‘수만휘’입니다. 수능 만점을 휘날리며라는 네이버 카페인데 여러 수험생들이 고민을 털어놓기도 하고 선배님들이 여러 조언을 주시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여러 글들을 읽으며 마음을 다 잡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앞서 언급했 듯이 이건 여러 케이스 중 저에게 맞았던 방법입니다. 아직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지 못한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입시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70-8954-1020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70-8954-1020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