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전공소개 중앙대학교 경영학과에 대한 모든 것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5:47

본문

- 중앙대학교 경영학과에 재학 중인 양현성 틴토의 전공 소개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틴 메이저 틴토 4기 양현성입니다.
 
여러분은 ‘경영학과’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양복을 입고 출근하는 회사원, 직접 기업을 운영하는 CEO, 여러 사람과 회의실에서 모여 회의를 하는 사람들... 다양한 모습이 떠오르실 것 같네요.
그런 다양한 면모를 가진 경영학과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려드리고 싶어서
오늘 저는 제가 재학 중인 경영학과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경영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각 대학마다 교과과정의 근소한 차이가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제가 재학 중인 중앙대학교 경영학과의 교과과정을 말씀드리자면, 우선 처음 입학을 한 후 1학년 때는 경영학 원론, 경제학 원론, 회계학원론, 경영 통계학, Debate in Business라는 전공기초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경영, 경제학 원론은 구체적인 전공과목을 배우기 전, 간략한 경영/경제에 대한 기본 원리와 전체적인 흐름을 배우게 됩니다. 회계학원론도 마찬가지로 회계에 대한 기본 원리, 예를 들자면 기업이 가지는 자산의 흐름을 정리해 둔 재무제표의 요소를 배우고 이해하며 재무제표를 읽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경영학 원론과 경제학 원론이 중, 고등학교 때 배웠던 혹은 통상적으로 알려진 내용이라 익숙한 친구들이 많은 반면, 회계학원론은 대학교에 와서 처음 접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그랬습니다. :) 그러나 원론 강의의 경우 교수님께서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경영 통계학은 경영학에 필요한 통계 기법이나 기술을 배우는 과목으로,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있는 [확률과 통계] 중 통계 부분의 심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Debate in Business는 말 그대로 해석하자면 ‘경영 토론’으로 경영에 관련된 내용을 영어로 토론하는 수업입니다. 수업이 전부 영어로 진행되기에 처음 이 수업을 들었을 때는 굉장히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ㅠㅠ 그러나 대다수의 학생들이 영어로 말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에 교수님께서도 그런 부분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입을 트이게 하는 것을 목표로 많은 활동을 합니다. 글로벌 시대의 기본이 되는 영어는 경영학과에서는 필수이기에 이 수업이 전공 기초과목에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후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재무, 인사/조직, 마케팅, 경영과학/운영관리, 경영정보시스템, 국제경영, 회계 등 자신이 흥미 있거나, 진로로 선택하고 싶은 세부 과목을 정하여 수강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학년 때 다양한 과목을 들어보고 자신과 맞는 세부 전공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대표적인 진로는 크게 3가지 정도입니다. 첫 번째로는 위에서 말한 세부 전공을 선택한 이후에 그 세부 전공에 맞게 기업에 취업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대기업에서부터 하루하루 성장하고 있는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 혹은 막 시작한 스타트업 기업 등 다양한 기업들 중 본인이 희망하는 기업에 맞게 준비를 하여 이력서를 제출하고, 면접을 봐서 취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력서를 넣을 때 본인의 지망 부서를 정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경영일반 / 인사관리 / 마케팅 등의 부서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전문직 시험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행정고시나 공시 등을 준비할 수도 있고, 공인회계사나 공인노무사, 세무사, 관세사 등의 전문직 시험을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행정고시나 공시를 합격한다면 공무원이 되어 일을 할 수 있으며 전문직 시험에 합격한다면 일반적인 취업을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수월하게 좋은 조건으로 기업에 취직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기업을 만드는 것입니다. 창업, 사업을 하는 것인데요. 1인으로 구성할 수도 있고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소규모의 기업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새롭게 출발하는 기업을 스타트 업(START UP)이라고 합니다. 이런 기업들은 국가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우월한 위치에서 여러 가지 혜택을 받으며 기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세 가지 진로만 안내를 드렸지만 이러한 길들 외에도 대학원에 진학하여 심화적인 전공 공부를 하여 대학교수가 되거나, 복수전공, 부전공 등의 다전공 제도를 이용하여 다른 분야와 경영학 역량을 동시에 가진 융합인재가 되어 다양한 기관으로 진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선택에 따라 다르겠죠?

#3. 경영학과는 어떤 마음가짐, 역량을 갖고 진학하는 것이 좋을까요?
  경영학의 기본은 사람을 읽어내는 능력입니다!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이용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경영의 근간이 되는 것이 경제이기에 경제적인 마인드를 평소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상품과 다른 상품의 차이가 무엇인지, 가격에 비해 합리적인 차이인지와 같은 것이 그 예시입니다. 경제신문 같은 것을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읽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영학과의 특성상 팀플을 하고 발표를 하는 수업이 많기 때문에 ppt를 다루는 능력이나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지 않고 발표를 하는 능력 혹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원하는 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경영학과에 와서 팀플을 하면서 1인분 혹은 그 이상을 하고 싶다면 말이죠! 엑셀이나 피피티 같은 경우는 많이 알아두면 알아둘수록 장점이 많습니다.

  이상으로 경영학과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알아보는 소개였습니다. 경영학과는 인원수도 많고 다양하고 방대한 내용들을 배우기에 그 진로와 미래가 무궁무진합니다. 이렇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경영학과에 관심이 있다면 꼭 진학하셔서 본인의 흥미와 적성을 살려보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70-8954-1020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70-8954-1020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