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입시꿀팁 서강대 전자공학과 틴토가 알려주는 수시 전형 꿀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5:49

본문

-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에 재학 중인 전지민 틴토의 수시 전형 팁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3학년 틴메이저 4기 전지민입니다.
저는 서강대학교의 수시 입학 전형 중 하나인 ‘자기주도 전형’으로 합격하여
이렇게 서강대학교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제가 준비했던 자기주도 전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자기주도 전형은 보통 자기소개서와 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강대학교의 경우는 면접이 포함되어있지 않지만 제가 합격했던 타 학교는 면접을 포함하고 있어
제가 직접 경험했던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서의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TIP 1.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모든 것을 참고하자.
  우선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 학생들이라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어떤 글을 작성하든 독자가 누구인지와 독자의 특징을 파악하여야 독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독자는 대학교 소속의 입학처 관계자나 교수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기준을 가지고 나의 글을 읽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알아내기 위해 내가 직접 입학처 관계자나 교수님을 만나 뵙고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답안이겠지만 이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이 이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대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대학교 홈페이지에는 어떤 ‘인재상’을 학교에서 요구하는지, 전공 제도, 해외 연결, 동아리 등에서 학교만의 ‘특색 있는 시스템’으로 무엇이 있는지, 내가 지원하려는 학과의 교수님들의 ‘연구 분야’는 무엇인지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반영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내가 평소에 이 학교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지, 내가 이 학교에 진학하여 어떤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얻고 성장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어필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내가 입학처 관계자라 할 때 반드시 우리 학교를 지원해야 하는 이유를 가지고 열정을 표하는 학생이 더 눈에 띄지 않을까요? 따라서 자기소개서의 기준을 잡을 때에는 대학교 홈페이지 참고가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TIP 2. 작은 실수도 허용하지 않는다.
  면접의 경우는 내가 한 번 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지만 자기소개서의 경우는 내가 쓴 글을 다시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 수십 번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서의 실수는 절대 허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 기준을 잘 확인해야 하고 내가 그에 부합하게 글을 작성하였는지 역시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이 작성해서는 안 되는 정보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나의 이름’, ‘수상 내역’ 또는 ‘부모님 직업’ 등과 같이 자신이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고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지만 자기소개서에 절대 작성할 수 없는 내용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감점 요소가 아닌 탈락 요소이기 때문에 반드시 작성 전에 확인하고 명심해야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교마다 제시한 문항이 같은지 다른지, ㅇㅇ대학교에 제출할 자기소개서에 ㅁㅁ대학교라고 쓰여 있지 않은지, 오탈자가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자신이 확인하고도 주변 선생님이나, 부모님께도 다시 한 번 확인을 부탁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3. 완벽한 자기소개서 준비가 완벽한 면접 준비로 이어진다.
  보통의 면접 질문은 심층 면접이 아닌 이상 자기소개서와 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제시됩니다. 저의 경우 역시 “자기소개서에서 이러한 활동을 하였다 했는데~“ 또는 ”생활 기록부를 참고하면 이러한 학습을 하였다 했는데~“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받았습니다. 따라서 나의 생활기록부에는 무엇이 쓰여 있는지, 내가 자기소개서에서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어떤 이야기를 풀어나갔는지를 완벽히 파악해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는 생활기록부 내용 중 ‘설마 이 내용에 대해 깊게 파고들겠어?‘라고 생각한 부분이 면접 때 나와 당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만큼 서류에 쓰여 있는 내용 중 ‘어느 것이 중요하다.’, ‘어느 것은 간략히 알아도 될 것이다.’라고 구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준비할 때 생활기록부를 꼼꼼히 살피고 분석해 놓거나, 자기소개서 작성 후 치밀하게 나의 자기소개서를 기억해둔다면 반드시 면접을 준비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혹 입학 전형 관련 사이트에서 문제 해결 능력 또는 창의성을 평가하는 질문이 있다는 내용에 이 부분에 집중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은 많아야 한 두문제이고 대부분의 면접은 내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흘러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는 면접과 별개가 아닌 하나의 평가항목이라 생각하고 자기소개서부터 꼼꼼하게 준비한다면 면접 준비 역시 잘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TIP 4. 면접에서는 언제든지 당당하자.
  면접에서 안 떨리려 노력하더라도 나보다 전공에 대한 경험이 수십 년은 많은 사람과 나의 허점을 찾아내려는 사람 앞에서 안 떨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하지만 면접에서는 이러한 모습을 숨기고 언제나 당당해야 합니다. 내가 모르는 질문이 나오고 내가 준비 못 했던 질문이 나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질문을 받은 학생 중 당황해서 말을 얼버무리며 자신의 생각을 답하지 못하는 학생과 ‘정확히 모르겠지만 저의 생각은 ~합니다.’ 또는 더 나아가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과같이 생각하고 앞으로 이곳에서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생각해낼 수 있도록 학습하고 싶습니다.’와 같이 답하는 학생 중 더 많은 점수를 받을 학생은 누가 봐도 후자 두 명입니다. 따라서 당황하더라도 후자와 같은 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교에서 선생님들 주최 하에 진행하는 모의 면접에 참여하거나, 친구들과 서로 예상 면접 질문을 만들어가며 답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처했을 때 대처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제가 알려드릴 수시 전형 준비 시 꿀팁은 여기까지입니다. 해가 지날 때마다 함께 변하는 수시 입학 전형이라 하지만 모두 학생들이 대학교에서 많은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얼마나 준비되어있는지, 해당 대학교에 얼마나 많은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려는 목적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저의 꿀팁을 염두에 두며 수시 입학을 준비한다면 조금은 수월한 준비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507-1486-1035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507-1486-1035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