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공부노하우 중앙대 유아교육과 틴토가 알려주는 영어 공부법 노하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6:00

본문

-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김소정 틴토의 영어 공부법 노하우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틴토 4기 김소정입니다:) 이번 공부 칼럼에서 저는 영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저는 국어, 수학에 비해 영어를 (아주아주) 못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모의고사 4,5등급을 웃돌았고, 심지어 내신 성적도 항상 4등급을 받았습니다. 안 그래도 공부하기 싫은 과목인데 성적까지 안 따라주니 그 당시에 저는 영어를 정말 싫어했었습니다.

이랬던 제가 3학년 내신에서 1등, 최종 수능에서는 백분위 94를 받았습니다! 그 과정 또한 스스로 재미있었고요! 이제 영어는 저에게 더 이상 증오의 대상이 아니라 ‘꾸준히 하면 된다’는 것을 알려준 과목이기 때문에 오히려 애정이 가는 과목으로 남아있습니다. 어떻게 성적도 올리고 과목에 대한 인식도 변하였냐고요? 그 과정에 대한 이야기와 비결들을 이제부터 하나하나 말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단어
  첫 번째로 단어에 관련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본격적인 영어 공부를 위해 가장 먼저 한 것이 바로 단어 외우기인데요. 문장을 해석하려고 해도 단어를 모르니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지금 생각해도 저학년 때 단어를 많이 외워두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3학년이 되면 과거의 자신을 칭찬하게 될 거예요.

일단 단어장을 하나 마련하세요! 그리고 그것을 냅다 외우면 됩니다. 저는 목표를 너무 과하게 잡지 않고 정말 확실하게 외울 수 있는 범위로 잡았습니다. 처음에는 의욕이 앞서기 때문에 당장의 성취감을 이룰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밀리기 시작하면 오히려 의욕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하루에 단어장 2장 안에 있는 단어들을 확실하게 외웠어요! 그리고 외운 단어들로 혼자 공책에 적어 시험을 치는데요. 어제 외운 단어를 오늘 시험 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미리 시험지를 만들어 놓고 다음날 그 시험지를 푸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단기 기억력에 의해 외워진 것들을 어느 정도 가려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해서 틀린 문제들은 또 따로 공책에 적어놓고 주말에 몰아서 풀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헷갈리는 단어들을 모아 유의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단어장을 n 회독해주면 됩니다!

덧붙여 외울 때 확실히 외우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저는 자투리 시간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1,2분이 아무것도 아닌 시간인 것 같지만 단어 외우기로 친다면 엄청난 시간이에요! 기숙사 아침 점호시간, 등하교 시간, 급식 시간, 심지어 양치하는 동안에도 한 단어라도 보려고 노력해보세요. 단어는 한 번의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쓰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단기적으로 이렇게 했을 때 실전에서 적용이 잘 안될 거예요. 하지만 독해하다가 ‘어... 익숙한 단어인데?’라는 느낌만 와도 성공입니다. 단어장에서 억지로 만난 단어를 문제 풀다가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면 ‘아 맞다 그거!’ 이러면서 각인이 되어 기억회로에 확실히 저장됩니다. 따라서 저학년 친구들(1,2학년)은 단어를 외우는데 매진해볼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구문독해
  두 번째로 문법, 즉 구문독해입니다. 사실 이 부분에 관해서 저는 내신 공부로 기본 베이스가 있었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았던 것 같아요. 구문독해는 일단 문장의 구조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많고 다양한 문장을 만나보세요! 구문독해 인강을 들어보거나 시중에 있는 구문 독해집(ex. 천일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빠르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 문제를 푸는 속도도 향상시킬 수 있고, 문장의 구조에 대해 묻는 문법 문제도 쉽게 맞출 수 있겠죠?

#시간관리
  마지막으로 시간 관리입니다. 매일 영어 시험 시간에 맞추어 기출문제를 한 회씩 풀어보는 것인데요, 위에서 말한 내용들은 정독을 하며 기본적인 영어 베이스를 다지는 시간이었다면 시간 관리는 오로지 실전을 위한 날독을 하는 훈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다 읽지 않고도 이러한 내용이겠구나를 빠른 시간 안에 추측하고 판단하는 훈련입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빨리 읽기 위한 훈련만은 아닙니다. 의도적으로 빨리 풀려고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한 문제에 시간을 너무 지체한 것 같으면 과감하게 넘어가는 법 등을 복합적으로 훈련하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7월 말~8월 초부터 수능 전까지 이 훈련을 꾸준히 했습니다.

이 훈련을 위해서는 문제지가 필요하겠죠? 문제지는 역대 평가원 기출과 사설 모의고사를 이용하면 됩니다. 사설 모의고사는 네이버 카페 ‘학생이 우선이다’를 가입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덧붙여 깨알 팁을 드리자면, 프린트하고 스테이플러로 찍을 때 책처럼 넘길 수 있게 찍어 실제 시험지 넘기듯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즐겁게 영어 공부하기
  지금까지 제가 영어공부를 어떻게 하였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즐겁게 하기’입니다. 특히 단어 같은 경우는 굉장한 끈기를 요하는 부분인데요, 저는 단어 암기를 게임 미션이라고 생각하고 미션을 클리어한다는 느낌으로 지겹지 않게 외웠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과정이 싫고 지겹겠지만 그 속에서 자신이 즐길 수 있도록 생각을 전환해보세요!

저는 고등학생 때 동안 한 영어 공부 경험이 아직까지도 저에게 ‘할 수 있다’라는 성취감으로 남아있습니다. 그만큼 열심히 했다고 자부할 수 있고 아무래도 마무리가 좋았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저도 성과가 바로 나타난 것이 아니에요. 1년 반 동안 쉬지 않고 열심히 했는데 고3 6평 때까지 3등급이 나왔어요. 눈에 보이는 결과가 없으니 좌절할 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아요!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영어가 여러분의 인생에 중요한 성취 경험이 될 거예요. 파이팅!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70-8954-1020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70-8954-1020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