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입시꿀팁 중앙대 경영학부 틴토가 말하는 논술 전형 입시 꿀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6:55

본문

- 중앙대학교 경영학부에 재학 중인 양현성 틴토의 논술 전형 입시 팁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중앙대학교 경영학부에 재학 중인 틴 메이저 틴토 4기 양현성입니다.
저는 이번 글에서 제가 고등학교 때 준비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논술의 입시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1. 논술은 정해진 답이 있다.
  보통 ‘논술’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글쓰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정말 글을 쓰는 것처럼 자유롭게 서술하는 것으로 착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논술은 글쓰기와는 엄연히 다른 활동으로 출제자들의 출제의도가 명확하며 정해진 형식과 분량의 답이 있습니다. 논술은 글쓰기라는 생각보다는 하나의 긴 서술형 문제를 푼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논술 시험을 볼 때는 글자 수를 따로 지정해줍니다. 학교마다 지정된 글자 수나 문제 개수가 다르기에 본인이 입학하기 희망하는 학교의 논술 정보를 잘 알고 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술은 하나의 서술형 문제이기에, 학교마다 원하는 답안 역시 다릅니다. 예를 들면 어떤 학교는 어떤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의 원인을 자세히 서술하는 것을 채점 기준으로 삼는다면, 다른 학교는 그 문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는 것을 채점 기준으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괄적인 논지 전개 방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마다 다른 개별적인 채점 기준을 숙지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2. 논술에서도 시간관리가 생명이다
  수능이나 내신 등 여타 시험에서 시간관리가 생명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시험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논술고사에서도 역시 적용되는 말입니다. 모든 논술 시험은 정해진 시간이 있고 그 안에 작성해야 합니다. 논술 시험을 치르게 되면 보통 원고지에 정해진 필기도구를 이용하여 작성을 해야 합니다. 그때 틀린 단어나 문장이 있다면 교정부호를 사용하기도 하고, 수정 도구(지우개, 수정테이프)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안 틀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논술은 주로 엄청나게 많은 글자를 써야 하므로 사람이라면 한 번은 틀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틀린 문장을 보게 되면 당황스럽고 머리가 하얘지면서 어떤 말을 써야 하는지조차도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꼭 틀린 문장이 아니라도, 문장 배열 상 구조를 옮기는 것이 더욱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문장을 바꿀 때에도 생각보다 당황스럽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렇듯 논술 시험을 볼 때는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수들까지 고려를 해서 시간을 넉넉하게 가지고 논술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 전략적으로 학교 및 학과를 택하자
  논술시험이 학교마다 다르다고는 1번에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다른 점이 단순히 답안의 채점기준이 아니라 문제부터 다를 수 있습니다. 예컨대 인문 논술의 경우에는 인문학적인 배경지식과 논리적인 생각만 있으면 풀 수 있지만, 경영/경제 계열의 논술에서는 수리 논술을 보는 학교도 있습니다. 또한 이과의 경우에는 학과에 따라 수리 논술 / 과학 논술을 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논술의 차이점은 학교 / 학과에 따라서 나뉘게 됩니다. 간혹 개별 학과의 논술시험에 대한 고지를 해놓지 않고 단과대별 포괄적 고시만 해놓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학과는 인문, 수리논술 / 경영학과는 수리논술 이런 식으로 표기를 하지 않고 경영경제대학에서는 모두 인문과 수리논술을 실시한다.라는 식으로 표기를 해놓는 학교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희망하는 학과에서 어떤 논술을 실시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같은 학과라고 해도 학교별로 치르는 논술의 유형이 다를 수 있기에 본인이 뚜렷하게 희망하는 학교가 정해져 있지 않다면, 논술의 유형이나 예시 답안을 보고 합격 가능성을 고려하여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수능 공부를 소홀히 하지 말자
  이런 이야기도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시로 대학 입학을 희망하던, 정시로 희망하던 수능 공부는 소홀히 하시면 안 됩니다. 논술에는 최저 등급이 있지만 정시 입학 성적에 비하면 최저 등급은 비교적 달성하기 쉽기 때문에 간혹 논술에만 치중하고 수능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제 학창시절 친구의 경우에도 수능은 당연히 최저등급을 맞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수능 직전에 논술에만 올인 하다가 오히려 수능에서 저조한 성적을 받아 최저 등급을 달성하지 못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수능 준비를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논술을 수능 이전에 보는 학교도 있고 수능 이후에 보는 학교도 있습니다. 수능 이전에 보는 경우 논술과 수능 두 가지를 준비해야 하기에 시간관리가 힘들 수 있습니다. 자신이 부족한 점이 무엇인 지를 잘 파악하셔서 시간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능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면 본인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가 그런 경우였습니다. 학창시절 모의고사 성적이 저조하여 논술로 대학 입학을 희망하고 수시 원서를 논술로 대부분 쓰고 논술 준비를 주말마다 논술 준비를 나름대로 열심히 하며 수능 날만 기다리고 있던 저는 평소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수능에서 받아서 논술을 보러 가지 않고 정시로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준비하지 않는 경우에 비하여 다양하게 준비하는 경우가 훨씬 선택지가 넓어집니다. 수능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끝으로...
  논술 전형은 상대적으로 낮은 최저등급, 생각보다 낮은 예시 답안의 완성도 등으로 인해 한번 도전해 볼 만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생각하여 논술 전형을 준비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논술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생각보다 예시 답안처럼 쓰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깨달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논술을 한번 고려해보는 것은 좋지만 논술에다가 모든 것을 거는 것은 좋은 입시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매력적인 전형인만큼 지원자 수도 많고 합격하기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렇듯 다채로운 면모를 가진 논술 전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입학 희망 대학교의 모집 요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70-8954-1020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70-8954-1020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