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입시꿀팁 고려대 중어중문학과 틴토가 말하는 학생부 종합 전형 면접 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4:42

본문

-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 재학 중인 이연호 틴토의 학생부 종합 전형 면접 입시 팁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틴메이저 틴토 3기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에 재학 중인 이연호입니다.

  수시의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학종 전형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많을 텐데요, 물론 1차 서류전형을 통과해야 면접을 볼 수 있겠지만, 충분히 그러한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면접 준비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려고 해요!

이연호 틴토의 이야기
  저는 특목고라는 장점이 있었지만 그 안에서 경쟁을 충분히 갖추기에는 성적이 많이 부족했답니다. 그래서 경쟁을 같이 하는 친구들에 비해서 어떤 강점을 갖출 수 있는지 정말 고민을 많이 했어요. 생활기록부와 다른 활동을 열심히 했기 때문에 1차를 통과할 수 있었지만 면접에서 비슷한 스펙을 가진 친구들과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특별한 무언가가 필요했겠죠!

  저에겐 그것이 바로 면접이었답니다. 고려대와 연세대 합격, 그리고 면접할 당시 교수님께서 직접 ‘다음에 꼭 같이 공부해봐요.’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던 비법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여름방학부터 준비하기!
  첫 번째는 ‘여름방학부터 준비하기’입니다.

  많은 친구들이 1차 전형 발표가 난 이후부터 급하게 학원에 등록하고 단 시간 내에 면접을 준비하려고 해요. 하지만 저는 이미 제가 성적상 불리한 면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여름방학 때부터 조금씩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름방학 때부터 학원을 다녀야 한다는 얘기가 아니랍니다!

  저는 사실 이때 논술과 면접을 같이 준비하는 학원에 다니긴 했지만 사실 그다지 도움을 많이 받지 못했어요. 물론 학원에서도 꾸준히 시사상식과 같은 프린트를 나누어 주기는 했지만 거의 대부분 1~2년 전 업데이트되지 않은 자료들이었기 때문에 따로 찾아서 정리했습니다.

  저는 이때부터 ‘면접 노트’를 쓰기 시작했는데요, 매일 아침 1~2시간 동안 신문을 정독하고 그 신문에서 나온 주요 기사들의 주제들을 크게 노트에 정리했습니다. 면접 노트에 대해서는 뒤에서 설명할게요~ 문과계열의 많은 면접 문제들이 ‘사회문화’와 같은 사회탐구 영역에서 자주 출제가 되기 때문에 저는 공부할 때 배운 용어들을 최대한 활용을 했어요.

  여름방학은 아직 면접이 급한 시기는 아니기 때문에 여유롭게 시사 교양 상식들을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책을 읽는 것입니다. 대학 추천도서가 아니라, 자신의 전공과 연관된 다방면의 책을 읽는 것이 이후 면접할 때 굉장한 도움이 된답니다.

두 번째, 면접 노트 만들기!
  두 번째는 ‘면접 노트 만들기’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면접 노트의 큰 주제들은 비교적 여유로운 여름방학 때 만들고, 그 항목 아래에는 여름방학과 2학기 때부터 꾸준히 신문 기사와 책으로 채워 넣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무 내용을 적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과 연관되는 분야들로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중문과이기 때문에 중국과 관련된 사회현상, 정치 외교적 상황, 중국 고전/현대 문학 등으로 시야를 최대한 넓게 하려고 노력했답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쌓아온 면접 노트는 면접 일주일 전, 면접 직전 정독하면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문제가 이 노트 안에서 나오지 않더라도 답을 하는 과정에서 노트에 적었던 내용을 활용한다면 면접관에게 상당히 인상적인 답변을 할 수 있겠죠! 제가 면접을 봤을 때도 비교적 간단하고 쉬운 면접 질문이었기 때문에 보다 독창적으로 답변을 하기 위해서 여름방학 때 읽고 정리했던 책의 내용을 활용해서 답을 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답니다.
 
아래에 제가 정리했던 면접 노트를 첨부할게요!



세 번째, 창의력의 부담을 덜어라!
  세 번째는 ‘창의력의 부담을 덜어라’입니다.

  열정적으로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많이 하는 고민 중 하나가 ‘어떻게 하면 창의적으로 답할 수 있을까?’입니다. 제가 당부하고 싶은 말은 굳이 독창적으로, 남보다 뛰어나 보이게 하기 위해서 ‘무리하게’ 창의적일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남들과 다른 대답을 하기 위해서 말을 하다 보면 그것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할 때 말이 꼬이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남들과 다른 대답을 한 만큼 충분한 논리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순발력으로 해결하기에는 다소 벅찰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누구나 할 수 있는 평범한 답변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앞서 말한 ‘면접 노트’가 머릿속에 있다면 답변 자체는 비슷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 예시와 설명하는 용어들이 남들과 다르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면접관에게 각인될 수 있답니다.

네 번째, 걸어갈 때도 연습하라!
  네 번째는 ‘걸어갈 때도 연습하라’입니다.

  당연히 면접을 준비한다면 많은 연습을 해야겠지만, 면접을 얼마 앞두지 않은 상태에서는 끊임없이 연습해야 합니다. 너무 큰 소리로 공공장소에서 연습한다면 다소 곤란(?) 하겠지만 학원에서 집에 오는 길이나 화장실에 갈 때 등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머릿속에 생각나는 아무 질문이나 말로 연습해 보세요! 갑자기 생각나는 질문에 언제든지 대답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순발력 연습을 할 수 있답니다!

입시 팁을 마무리하며...
  이렇게 제가 절박함에 준비했던 면접 노하우들을 정리했는데, 괜찮으셨나요? 대부분 이미 아는 내용이고, 이미 그렇게 하고 있는 친구들도 많겠지만, 막상 실천을 하려고 할 때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끈기 있게 끝까지 누구보다 열심히 준비한다면, 결과는 항상 여러분에게 보답할 것입니다.
 
앞으로 남은 여러분의 수험생활의 끝에 행복이 있기를 바랄게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507-1486-1035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507-1486-1035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