틴캐스트

틴토칼럼
  • >
  • 틴캐스트
  • >
  • 틴토칼럼

입시꿀팁 경희대 경제학과 틴토가 알려주는 입학 사정관 자기소개서 입시 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12-13 14:47

본문

- 경희대학교 경제학과에 재학 중인 남기민 틴토의 입학 사정관 전형 자기소개서 입시 팁 칼럼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번 틴메이저 틴토 4기로 활동하게 된 남기민입니다.
 

수시의 꽃, 자기소개서!
  저는 이번 칼럼에서 입시 파트를 맡게 되었습니다! 수험생활 당시 입학 사정관 전형으로 수시 6개를 모두 지원했던 경험을 토대로 ‘자기소개서’에 관한 팁을 쓰려고 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보면 수시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1차 서류를 통과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이기 때문이죠. 자기소개서를 쓰는 데에도 몇 가지 우리가 꼭 지켜줘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읽어보고 평가하는 사정관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100% 객관적인 잣대로만 평가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남들과 다른, 규칙을 잘 지킨 특별한 자소서로 사정관들의 눈을 사로잡을 몇 가지 팁을 공개할게요.

1. 자기소개서는 3개의 구간으로 나뉜다.
  여러분들은 자기소개서를 쓸 때 형식을 정해 놓고 쓰나요? 만약, 그냥 무의식의 흐름대로 적어왔다면 이 글을 읽는 시점부터 바꾸었으면 좋겠습니다.

  깔끔한 자기소개서가 되기 위해서는 1. 내가 겪었던 객관적인 경험과 사실을 쓰고, 2. 그 경험으로 인해 내가 느꼈던 점을 쓰며, 3. 그 느낀 점을 토대로 변화했던 나의 모습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 순으로 쓰면 가장 이상적인 자소서의 형식이 완성됩니다.

  비율은 2:5:3이나 3:5:2가 좋을 것 같습니다. 입학 사정관들은 우리들이 어떤 거창한 스펙을 가지고 있고 어떤 대외활동을 했는지 보다 그런 활동을 하면서 우리가 느꼈던 부분들과 가지게 된 가치관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때문에 아무리 거창한 스펙이 있더라도 그냥 사실을 나열만 하는 자기소개서라면 그 자기소개서는 사정관들의 이목을 끌지 못합니다. 반대로 스펙이 다소 허술해도 앞서 제시한 형식을 지킨 유기적인 자기소개서가 완성된다면 오히려 더 큰 점수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2. 반드시 생활기록부와 연동된 자기소개서를 만들어라.
  사정관들의 이목을 끄는 자기소개서도 중요하지만 신뢰를 주는 자기소개서도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에 쓴 독자 여러분들의 활동들이나 스펙들이 진실임을 평가관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그 스펙들이 모두 생활기록부에 적혀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그 활동들이 거짓임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할 방법은 이것밖에 없습니다.

  생활기록부는 학년별 담임선생님들의 권한 하에 쓰이는 것들이기 때문에 가장 투명한 서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활기록부에 근거한 사실들과 생활기록부에 언급되어있던 내용들을 자기소개서에 자세히 풀어 써 내려간다면 그 자소서는 잘 쓰인 소개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학 사정관들은 이를 통해 지원자들의 일관성과 진실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지원자들에게 큰 신뢰를 느낄 수 있습니다.
 

3. 진로가 일관적인 자기소개서를 쓰자.
  당연한 말이지만 다발 형식의 자기소개서보다 단발 형식의 일관적인 자기소개서가 더 후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명 분야, 화학 분야, 의학 분야 이렇게 여러 가지의 내용이 담긴 자기소개서는 평가관들에게 학생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해 애매모호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명’이라는 한 가지 분야 속에서 줄기처럼 뻗어가는 여러 내용들을 담은 자소서는 평가관들에게 학생이 추구하는 진로에 대한 확신과 일관성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생활기록부에 1학년, 2학년, 3학년 동안 적혀있는 내용들이 반드시 자신이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색채가 뚜렷이 나타나야 합니다. 그래서 진로를 빨리 정하는 것이 다른 사람보다 훨씬 유리하답니다. 세 학년 모두 색깔이 뚜렷이 드러나면 좋겠지만 학년을 거듭할수록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색채가 진해지는 생활기록부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간략하고 명확하게 쓰자.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사정관들도 어떻게 보면 독자이기 때문에 그들이 자소서를 읽는데 편안함을 준다면 좀 더 후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간략하고 명확한 문장으로 구성된 자기소개서를 완성하기 위해선 ‘한 문장에는 반드시 하나의 의미만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이 구문을 절대 잊어서는 안됩니다. 쉬운 예로 ‘나는 어제 가족들과 저녁을 먹었다. 왁자지껄한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하니 밥맛이 더 좋았다.’는 ‘나는 어제 가족들과 저녁을 먹었는데 분위기가 왁자지껄했고 그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하니까 밥맛이 더 좋았다.’보다 가독성이 더 뛰어납니다.

  첫 번째 문장은 한 문장에 하나의 의미만 담겨있고 두 번째 문장은 하나의 문장에 3~4개의 의미가 들어가니 읽는데 차이가 생기는 것입니다. 아무리 내용이 풍부하고 느낀 점이 좋은 자기소개서라도 가독성이 떨어지는 자기소개서는 금방 질리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입시 팁을 마무리하며...
  이처럼, 좋은 자기소개서를 쓰는 데는 몇 가지 지켜 주어야 할 규칙들이 있습니다. 처음 자기소개서를 쓰면 저 규칙들을 지키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연습을 많이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익숙해질 것입니다. 조급해 하지 말고 1학년 때부터 차근차근히 연습해나간다면 4가지 규칙 외에도 자신만이 만들어낸 규칙이 생길 정도로 여러분들도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NTACT US

회사명 틴메이저 |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2로 184
사업자 등록번호 224-27-01922 | 대표 편종훈 | 전화 070-8954-1020 | 팩스 02-6008-041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9-용인수지-0009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편종훈
Copyright © 2018-2019 틴메이저. All Rights Reserved.

070-8954-1020

상담가능시간

평일 09:00 - 18:00 (공휴일/주말 휴무)
점심시간 12:00 - 13:00